올 하반기 뉴스 중 누리꾼들이 가장 크게 반응했던 이슈는 강용석 의원 성희롱 발언, 가수 신정환씨 원정도박 논란, 연평도 포격사건 등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주요 언론사에 소셜 댓글 시스템 티토크(http://ttalk.co.kr)를 제공하고 있는 '픽플 커뮤니케이션즈'(대표 김지웅)는 올 하반기 누리꾼들을 뜨겁게 달구었던 인기 키워드 분석 순위를 내놨다.
이들이 주요 언론사 댓글을 분석한 결과, 7월에는 정치인들이 구설수에 유난히 많이 올랐다. 대학생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이 일었던 강용석 의원과 "키가 작아 볼품없다"는 강 의원 발언의 대상이 된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이 인기키워드 1위와 2위에 랭크됐다. 최저생계비 체험을 하며 '황제 식단' 발언을 해 논란이 일었던 차명진 의원은 3위를 기록했다.
9월에는 연예인 구설수가 많았던 달이다. 원정도박으로 물의를 일으킨 가수 신정환씨와 병역비리 논란으로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인 가수 MC몽씨, 태진아씨의 아들인 가수 이루씨와 명예훼손 공방을 벌인 작사가 최희진찌가 각각 1위, 3위, 4위에 랭크됐다. 자녀의 외교통상부 특채로 결국 자리에서 물러나게 된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누리꾼들이 언론사 댓글에서 2번째로 많이 거론한 키워드였다.
10월부터는 북한 관련 이슈가 많았다. 10월에는 황장엽씨 사망이 누리꾼들의 가장 큰 관심을 끈 주제였다. 11월과 12월에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건이 2개월 연속 1위에 올랐다.
픽플커뮤니케이션은 “언론사에서 토픽으로 노출되는 뉴스의 목록은 편집진이 결정지을 수밖에 없지만, 댓글은 그 속성상 편집진의 의견과 상관없이 여론을 그대로 반영하게 된다”며 “여론의 관심 추이는 뉴스에 달린 댓글을 살펴보면 가장 잘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댓글 RSS 주소 : http://pickple.com/blog/rss/comment/141댓글 ATOM 주소 : http://pickple.com/blog/atom/comment/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