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이왕 큰맘먹고 시작한거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만 만드는게 꿈이죠”


소셜댓글 솔루션인 ‘티토크’를 개발한 픽플커뮤니케이션즈(대표 김지웅) 윤영상 부대표<사진>의 말이다.

'티토크'는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야후, 미투데이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비롯해 유튜브, 플리커 등의 콘텐츠 사이트 연동, 티토크 사용자들끼리의 네트워크를 맺을 수 있는 통합 소셜 서비스로 국내 언론사를 비롯해 방송국, 기업들이 티토크 서비스를 사용중이다.

윤 부대표는 “부끄러운 이야기일지도 모르지만, 김지웅 대표와 내가 창업과 관련해서 학내에 ‘실력이 있더라’하는 소문이 파다했다. 그래서 우리가 창업을 한다고 하니 투자자도 나타났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 구속되지 않고 우리만의 사업을 하고자 거절했다”라며 “당시에 가장 먼저 선보였던 서비스는, 커뮤니티 서비스인 티워(Twar)였다. 다음 아고라, 네이트 판과 같이 특정 사이트 사용자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를 지양하고, 제휴된 모든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말했다.

픽플커뮤니케이션즈의 티워는 사실 사업성을 두고 만들었다기 보다는 웹기획을 좀 더 연습하고 싶어서 만든 임시적인 작품이었다고 한다. 윤 부대표는 “티워는 웹기획을 좀 더 연습하고 싶어 임시로 운영할 생각으로 만들어본 서비스인데 2007년 한 해 가장 많이 트래픽이 성장한 서비스로 주목받았다. 이후 소프트뱅크, KTH 등의 지원으로 이어지고, 스포츠 서울, 한국일보, 문화일보, 국민일보, 헤럴드경제 등 주요 언론사들로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지금도 업그레이드를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티워의 아이디어를 살려 SNS와 결합한 것이 소셜 댓글 서비스인 티토크다. 티토크는 많은 제휴사들간 트래픽 공유 등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스팸 필터링 기능이 있어 관리하기 수월하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SNS계정을 연결해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픽플커뮤니케이션즈는 투자상의 이유로 이제 법인등록을 마무리하는 중이다. 초기에 투자제안을 거절하고, 기관이나 업체들로부터 지원을 받았기 때문에 법인 설립이 늦어질 수 밖에 없었다.

윤 부대표는 “올해 외부지분율을 0%로 정리를 마치게 돼 연초 법인 등록과 함께 현재까지 들어온 투자제안들을 다시 한 번 검토해 볼 생각”이라며 “올해에도 국내 대표로 참여했던 미국의 투자컨퍼런스를 통해 서비스가 다시 집중적으로 소개된 바 있어 투자 제의는 주로 해외쪽에서 들어오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투자를 받게 된다면, 픽플의 본격적인 해외서비스 런칭, 혹은 국내 서비스의 도약을 위한 회사의 전체적인 방향성과 투자 성격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0년을 마감하고 있는 픽플커뮤니케이션의 내년도 목표는 무엇일까.

윤 부대표는 “내년에는 국내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해외 서비스에 집중할 생각”이라며 “이미 해외 서비스를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 현지에서 미국인 직원들이 채용돼 일하고 있다. 해외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국내 서비스 런칭에 비해 많은 시간을 들이고, 다양한 네트워크를 맺어가고 있는 중이므로 곧 그 결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2010/12/16 18:14 2010/12/16 18:14

트랙백 주소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트랙백 RSS :: http://pickple.com/blog/rss/trackback/139

트랙백 ATOM :: http://pickple.com/blog/atom/trackback/139

댓글을 달아 주세요

댓글 RSS 주소 : http://pickple.com/blog/rss/comment/139
댓글 ATOM 주소 : http://pickple.com/blog/atom/comment/139